HOME | SITEMAP | KOREAN | ENGLISH

상표출원이 완료되면 특허청에서의 심사절차는 아래 흐름도와 같이 진행됩니다.

(1) 상표등록출원은 소정의 상품류 구분 내에서 상표/서비스표를 사용할 1 또는 2개 이상의 상품/서비스업을 지정하여 상표(표장)마다 출원하여야 합니다(1상표1출원주의). 상품류 구분에 대하여 보다 상세한 정보가 요구되시면 특허청의 상품분류코드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도형상표 검색시 요구되는 도형코드는 도형코드조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상표(표장)에 2개 이상의 상품과 서비스업을 동시에 지정하여 상표서비스표출원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상표출원도 우선심사신청으로 2~3개월내에 심사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보다 상세한 정보가 요구되시면 특허청의 상표우선심사제도소개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2) 출원상표에 대하여 상표법에 규정한 법정등록요건에 흠결이 있을 경우에는 의견제출통지서로 거절이유를 통지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당소는 유사 판례를 검토하여 거절이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의견서(필요시 보정서와 함께)를 제출하여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거절이유통지에 따른 당소의 대응조치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처 진행하게 됩니다. 의견제출통지서 송부(필요시 당소의 대응전략 요약 첨부)->의뢰인의 의견 수렴->거절이유 및 인용상표 상세분석-> 보정서 및 의견서 초안 작성->의뢰인 확인->특허청 제출->보정서 및 의견서 제출 결과보고->관련 비용 청구(수수료: 4,000원만 청구, 대리인 수수료는 위임계약서에 특약이 없는 한 상표출원공고결정시 성사금으로 출원시 수수료의 100% 청구). 심사결과는 상표출원공고결정 또는 거절결정으로 나오고, 상기 상표출원공고결정 후 2개월 내에 제3자의 이의신청이 없을 경우에는 등록결정이 최종 나오게 됩니다.

(3) 상표출원공고결정이 나오면 상표출원공고결정서 송부와 함께 당소 성사금이 청구되고, 등록결정시 등록결정서 송부와 함께 10년간 등록비용(등록료, 지방세 및 등록수수료)을 청구하게 됩니다. 이의신청이 접수되거나 거절결정이 나오면 이의신청서, 거절결정서를 송부하며 이에 대한 이의절차, 불복 심판절차를 안내하고 출원관련 위임업무는 종료하게 됩니다.

(4) 이의신청절차, 거절결정에 대해 불복하기 위한 특허심판원의 심판절차, 특허법원의 제소절차 및 대법원의 상고절차는 별개의 절차로 진행되므로, 각 절차 진행을 위해서는 당소와 별도의 위임계약이 요청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