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 KOREAN | ENGLISH

지식재산권은 일반 유체 재산권처럼 사용, 수익, 처분을 할 수 있어 자산적 가치가 있음은 물론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를 획득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독점적 지위 확보
특허권 등 산업재산권은 독점배타적인 무체재산권이므로, 제3자는 권리자의 허락 없이 발명 등을 업으로 실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권리자는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어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고, 실시권 설정(허락) 등을 통해 실시료(로열티)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로부터 신뢰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분쟁의 사전 예방 및 적극적 대응
자신의 발명이나 디자인 등을 출원 및 권리화함으로써 타인과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타인이 자신의 권리를 침해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원 또는 등록사실을 카달로그, 포장지 등의 각종 홍보물에 인쇄하여 알릴 경우, 일종의 경고 표시가 되어 권리 침해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의 동일 또는 유사 기술 등이 출원/등록되는 것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3. R&D 투자비 회수 및 추가 기술개발의 원천
지식재산권 확보는 막대한 기술개발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 되고, 확보된 권리를 바탕으로 추가 응용 기술개발이 가능하며, 정부의 각종 정책자금 및 세제지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내외적 공사 입찰, 수주 계약 등에 있어 지식재산권을 확보한 경우, 유리한 지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4. 수출 전략
수출을 위해서는 해당국에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해당국 거래업자와의 협상에 있어 유리합니다.

5. 담보 대상 및 사업자금 확보 수단
특허권 등 산업재산권은 질권 등 담보로 제공하고 은행에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금융권으로부터 투자를 받아 사업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은행 등 금융권으로부터 대상 산업재산권에 대한 기술가치평가가 선행하게 되므로, 기술가치평가시 최고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특허 등의 출원시부터 신경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