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SITEMAP | KOREAN | ENGLISH
작성자명 관리자
제목 MEMORY From Mind to Molecules
내용

본인 권오준은 물리학으로 학사, 석사를 받고 전자공학으로 다시 석사를 받았는데, 시간이 되면 인간의 장기에 대한 공부 그 중에서도 뇌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다. 이는 변리사 준비때 자연과학개론 중에서 생물학에 특히 관심있게 공부한 것도 있었지만..."시냅스 모방 반도체 소자 및 그 동작방법"(특허등록번호 제10-1425857호)에 관한 명세서를 쓰면서 시냅스 신경 관련 문헌(기억을 찾아서)을 읽으면서부터인 것 같다.

"기억을 찾아서"는 에릭 캔델 지음/전대호 옮김/랜덤하우스에서 한글 번역본으로 출판된 책이다. 저자 에릭 캔델은 정신과 의사의 길을 버리고 뇌 속에서 벌어지는 학습과 기억 과정에 매료되어 생물학자의 길을 택하여 바다달팽이 군소를 이용한 세포내 기억 과정을 밝혀내 2000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석학이다. "기억을 찾아서"(원제 "IN SEARCH OF MEMORY")는 저자가 어린시절의 이야기부터 노벨상을 받게 된 군소 연구과정 그리고 노벨상 받을 때까지의 감회 등에 대하여 생생하게 들려주는 자서전 같은 책인데, 이 책을 통해서도 저자의 주된 관심사였던 뇌세포 내에서 학습과 기억의 과정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는 할 수 있다.

단기기억, 장기기억 등 기억과 학습의 메카니즘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하여, "MEMORY From Mind to Molecules"(Larry R. Squire and Eric R. Kandel)을 구입하여 읽었는데, 이 책 30페이지 우측 컬럼 하단에 아래 내용이 나온다.

Some invertebrate animals, such as snails, have 20,000, or 2x10^4, neurons in the brain. A fruit fly has about 300,000 nerve cells (3x10^5). By contrast, a mammal such as a mouse or a person has from 10 billion to 100 billion nerve cells (10^10 to 10^11). Each neuron in the brain in turn makes about 1000 connections to other neurons, at specialized connecting junctions called synapses. This means that in the human brain there are a total of about 10^14 synaptic connections.

상기 내용의 요지는 인간의 뇌에는 10^14개 즉 100조개의 뉴런 연결부(시냅스)가 있다는 것인데, 시냅스가 학습의 결과를 저장하는 기억, 특히 장기기억에 관여하므로, 하나의 시냅스당 3~4원의 효과를 발휘하도록 두뇌를 사용한다면, 한 사람이 우리나라의 한해 정부 예산에 맞먹는 300~400조원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너무 물질적인 접근일 수 있으나, 이는 실로 놀라운 사실이다. 따라서 본인은 기회있을 때마다 앞의 캔델 책의 내용을 근거로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가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 유럽 틈바구니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즉 두뇌로 지식재산을 창출하고, 제대로 보호 및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관심있는 방문자들을 위해 "기억을 찾아서"와 "MEMORY From Mind to Molecules"의 책을 찍어 올린다.

본인은 뉴런과 신경과학에 더 매료되어, 1600 페이지 분량의 "PRINCIPLES OF NEURAL SCIENCE"를 읽고 있다. 뇌 신경세포 자체가 흥미롭기도 하지만 알고 있는 물리학, 전자공학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에 응용될 수 있는 부분을 찾고 싶다는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앞의 책에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은 계속해서 본 게시판에 올릴 예정이다. 

파일첨부 [20150115_1835191.20150115_183519[1]]
등록일 2015-01-15 16:28:00